Map

[IT이야기] MOOC Rising 대규모 온라인 공개 강좌플랫폼의 대두

Paul
Paul 2016-03-20

[IT이야기] MOOC Rising 대규모 온라인 공개 강좌플랫폼의 대두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MOOC는 말그대로 대규모 온라인 공개 강좌 플랫폼입니다. 

기존의 이러닝(Elearning)과 차별점 은, 대학교나 교육기관에서 자신의 강좌를 모두에게 무료로 오픈하고

기존 이러닝 테크놀로지에 비해 최신 기술을 접목 함으로써 엄청나게 많은수가 동시에 수강이 가능토록 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강좌를 청강하는것 뿐만아니라, 수수료를 일부 지불하면 부분 학위 증명서를 발급해 주기도 합니다.

아래 그림은 MOOC의 개념이나 특징에 대해서 보기 쉽게 정리한 그림이네요!

[이미지]

 

[출처 : http://trendinsight.biz/archives/13497 ]

 

우리나라도 2015년에 MOOC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했지만, 미국등 글로벌 트렌드는 2012년 부터 시작되서 1년도 채 안되 어마어마한 시장의 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선진국 말고도 개발도상국 등이 공격적으로 MOOC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MOOC 도입 현황은 어떨까요? 

 

MOOC는 기술적으로 여러가지 프레임워크가 개발되었는데요.

edx, coursera . UDACITY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프레임워크는 일반에게 공개 되지 않고 자신들의 플랫폼에서만 사용하고 있는데요. 

하버드 대학교와 MIT 대학교가 주축이 되어 개발한 edx.org는 

open-edx (오픈 에드엑스)라 명명한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일반에게 공개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따라서 낮은 도입비용에 큰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

우리나라 관공서나 대학교 등에서는 open-edx를 중심으로 MOOC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저희 오베네프에서는 실제로 edx.org에서 개발팀에 연락하고 자문을 구하면서

가장 최신 기술트렌드에 알맞는 MOOC를 개발해서 울산과학기술원 (UNIST)에 납품했습니다.

 

 

 

자바 개발자 중심인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파이션(python) 중심의 django프레임워크 기반이 open-edx개발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open-edx는 윈도우를 본인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는 수준과 웹서버에 대한 기초지식이 있으면 누구나 쉽게

설치 할 수 있을정도로 쉬운 설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설치 정도 수준에서 많은 도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저희도 기본적으로는 open-edx코어를 바탕으로 하되 몇가지 국내상황에 알맞지 않은 기능들은 제거하고

Drupal을 프론트 엔드와 사용자 인증관리 솔루션으로 이용했습니다.

이는 edx.org의 기술팀의 자문을얻어서 진행 했기 때문에 현재 edx.org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동일하거나

한발자국 더 앞으로 진보한 형태로 발전 시킬 수 있었습니다.

 

현재도 아주 액티브!하게 open-edx가 개발되고 있기때문에 점점 더 강화될 기술적 트렌드가 참 기대됩니다!

3.7
,
1 명